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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nity 3D 에 관해서 간단히 말하자면 멀티플렛폼 ( 5.x 기준 21개 ) 을 지원하는 3d 게임 엔진입니다. 물론 게임 엔진용 뿐만 아니라 각종 건설, 산업, 디자인 등의 용도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. ( 주로 시뮬레이션 )
또한 4.3 이후로 3D 뿐만 아니라 2D 게임을 만들기 쉽게 기능이 추가 되었기 때문에 2D 게임 역시 만들기 쉽습니다.
위의 플렛폼들을 모두 지원 한다고 합니다.
Unity3D 의 장점은 멀티 플렛폼 뿐만 아니라 비교적 간단한 프로그래밍 기술만으로 어느정도의(?) 개발이 가능하며 C#, Javascript, Boo 언어들을 지원한다는 점 그리고 무료로도 Unity3D 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들입니다. 또한 5.x 가 되면서 Splash Screen 변경을 제외한 몇몇 유료 기능을 무료 사용자도 금액을 지불한다면 유료 Unity3D 의 기능을 사용할수 있다는 점도 있습니다.
1. Unity3D 설치하기
Unity3D 를 설치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. 아래의 링크로 이동하여 플렛폼에 맞는 버전을 다운받아 설치하시고 이용하시면 됩니다.
기능의 차이점에 역시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하시면 확인하실수 있습니다.
설치 방법에 관해서는 따로 설명드리지 않겠습니다. ( 과자 버전을 쓰신다면 알아서 잘 하시리라...;; )
2. 기본 튜토리얼 ( AngryBots ) 동작해보기
기본적으로 Unity3D를 켜보시면 아래와 같이 AngryBots 라는 프로젝트가 열려 있는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위는 조금 움직인 모습입니다만 너무 신경 쓰실필요 없습니다. 프로젝트가 정상적으로 열려 있으면 됩니다.
간단히 기본 UI 에 관해 설명드리자면
Scenes : 현재 열려 있는 씬을 표시해 줍니다 ( 오브젝트, 카메라, 라이트 등의 위치 ). 카메라 기준이 아닌 개발자가 직접 오브젝트를 움직이며 배치할 수 있는 공간이며 직관적으로 게임 오브젝트를 마음대로 움직여 볼수 있습니다.
Game : Game 뷰는 게임을 플레이할 경우 움직이게 되는 뷰 이며 개발중에는 메인 카메라가 보는 화면을 비춰 주게 됩니다.
Hierarchy : 계층 뷰를 말하며 현재 씬( Scenes )에 사용되는 오브젝트들이 계층별로 나열되있는 창입니다.
Project : 프로젝트의 파일들이 나열되 있는 창입니다. 씬( Secene ) 부터 프로젝트에 사용되는 오브젝트, 스크립트 등 실제 파일로 저장되어 있는 프로젝트의 파일들을 보여줍니다.
Inspector : 게임 오브젝트의 상세 정보를 보여주는 화면 입니다. 단순히 위치 뿐만 아니라 오브젝트에 적용되는 스크립트, 사운드, 그래픽 등을 관리 할수 있습니다.
외에도 몇가지 창이 더 존재하지만 우선 위의 구성이 가장 기본적으로 필요한 UI 구성들입니다.
만약 위치를 바꾸고 싶으시다면 드레그 & 드롭으로 창의 위치 변경이 가능하며 새로 여는 것은 상단메뉴바의 Windows 에서 여는 것이 가능 합니다.
또한 자신이 만든 레이아웃을 Window > Layouts > Save Layout 을 통해서 커스텀으로 저장하는 것이 가능합니다.
제 경우 2-2-1, 3-2-1 과 같이 저장해둿습니다.
데모 게임 플레이해보기 데모게임을 플레이 해보는 방법은 간단합니다. Unity3D 의 상단 중앙의 플레이 버튼을 눌러 보시면 됩니다.
왼쪽의 플레이버튼을 한번 더 누르시면 종료 됩니다.
혹시라도 위의 예제를 웹으로 플레이 해보고 싶으신분은 아래의 링크로 들어가서 해보시기 바랍니다. 비록 서버가 느려서 로딩이 너무 오래 걸리긴 하지만...
기본 프로젝트를 웹 플레이어로 동작하는 모습
3. Unity3D 공식 튜토리얼 페이지로 이동 후 공부해보자
후에 저도 튜토리얼 단위로 글을 올리 겠지만 Unity3D 를 간단하게 빠르게 배울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Unity3D 홈페이지의 튜토리얼과 메뉴얼들 이라고 생각합니다. ( 기본적으로 영어가 되셔야 하겠지만... )
튜토리얼 페이지는 아래의 링크로 이동하셔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.
정말 좋은 튜토리얼 들입니다. 제 경우에는 직접 해보면서 익히기 때문에 어지간한 책들보다 훨씬 빠르게 익힐수 있어서 좋았습니다. 잘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역시 구글링으로... Case by Case 로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.
항상 일 때문에 학습하다보면 명심해야 할 것은 학습자 분들은 물건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 공부하는 것이지 공부를 목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아님을 꼭 명심하시기 바랍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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